독립영화 블로그 (1) - 지금이 아니면 안돼

독립영화 2008. 7. 21. 14:12
amenic's Blog의 제목이나 드러나는 곳 어디에도 '독립영화'의 '독'자도 찾기 힘들지만, 독립영화에 대한 생각들을 쭉 중구난방으로 써 왔습니다. 주의깊게 보신 분이라면 카테고리 중 '프로젝트/온라인'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개인적으로 독립영화(인)과 대중(관객) 사이를 좁히는 방법 중 하나로 온라인(혹은 웹)을 주의깊게 사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과 괴리가 있어 독립영화 온라인 커뮤니티를 제대로 만들어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블로그 등 웹사이트를 꾸준히 관리하는 독립영화인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독립영화인들의 블로그가 하나둘씩 늘어나며, 온라인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려는 의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amenic's Blog에서 독립영화 관련 블로그를 소개하는 연재를 시작해 볼까 합니다. 독립영화, 독립영화인, 독립영화단체 블로그 중 소개하고 싶은 블로그를 자의적으로 선택해 짧게라도 부연설명을 달고 소개를 할 계획입니다.

혹시 관심있는 영화나 영화인의 블로그가 있을 경우 RSS 등록하는 것 있지 마세요. 뭐 즐겨찾기도 괜찮습니다만, 역시 블로그는 RSS니까요!

첫번째 소개할 독립영화 블로그는 현재 인디스페이스에서 상영 중인 <인디애니박스; 셀마의 단백질 커피> 중 한 편인 <무림일검의 사생활>을 만든 독립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지금이 아니면 안돼'의 블로그 입니다.

지금이 아니면 안돼 소개글 보기 (씨네21 기획 기사)

지금이 아니면 안돼 블로그 http://nowornever.co.kr/ 바로 가기

지금이 아니면 안돼 블로그에서는 스튜디오 '지금이 아니면 안돼'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위치 및 연락처, 그리고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영화들의 소개 등이 올라와있거나,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안돼'를 대표하는 장형윤 감독의 작품들이 [Now Work]란 카테고리를 통해 간단한 영상클립과 함께 소개되어 있고요, 함께 활동하는 홍덕표, 박지연 감독의 작품들도 [Now Member Work]란 카테고리 내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아니면 안돼' 멤버들의 영화가 상영되는 일정]들도 소개되고 있고, 장형윤 감독의 작품 [DVD 구매 안내]도 있습니다.

현재 스튜디오 '지금이 아니면 안돼'에서는 장형윤 감독이 연출할 독립장편애니메이션영화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장편영화 진행 소식은 별로 없네요. 아마 작업의 진행이 보다 구체화돠면 새롭게 카테고리가 만들어지고 관련 소식의 업데이트되겠지요. 장편애니메이션 제작 일지가 올라오면, '작품과 관객 간의 거리를 좁히고 작품 제작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의 아쉬운 점 하나, 상영 일정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공지로 만들어져서 매번 새로 업데이트가 되고 이전 상영 소식은 지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때 그때 상영 일정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지 이전 상영 일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관객을 만나는 상영 역시 중요하다면, 상영 일정을 꾸준히 아카이빙하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상영 일정을 구글 캘린더 같은 걸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익숙지 않겠지만, 인디스페이스에서 하는 구글 캘린더 상영일정 처럼 관리한다면, 꾸준히 일정들이 관리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굳이 구글 캘린더가 아니더라도, 다음 캘린더라이프팟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니까 이런 걸 이용해보는 것도 제안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