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왜 보시나요?

독립영화 2008. 7. 10. 20:49
독립영화와 관련된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독립영화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라는 것입니다. 독립영화와 관련된 일을 하는 만큼 이런 질문을 듣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독립영화를 본 적도 없고, 독립영화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아서 앞으로도 독립영화 관련 일을 하는 한 이런 종류의 질문을 많이 받게 되겠지요. 이런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독립영화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이 어렵다'라거나 '너무 반복되니 매번 대답하기가 조금은 피곤하게 느껴진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런 질문들이 반복되는 것이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매 순간까지는 못되지만 독립영화를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혹은 독립영화가 무엇인지 자문을 하게 되고, 그 과정 속에서 독립영화에 대한 스스로의 답변 역시 갱신되기도 합니다.

"독립영화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라는 질문들을 받다보면 자주 이어지는 질문이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을 하세요?"라는 질문도 간혹 있어 답변을 궁리하게 합니다만, 가장 대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은 "관객들에게 왜 독립영화를 봐야하는지 설명해 주세요"입니다.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에서 일하고 있다면 이 질문에 대해 쉽게 답변할 수 있어야하겠습니다만, 사실 독립영화를 설명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독립영화를 왜 봐야만 하는가?"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런 질문을 받을 때 주로 하는 답변은 이런 겁니다.

'극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영화 산업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영화들은 대부분 표준화되고 정형화된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대중들이 그 영화에 공감하기도 하고 재미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독립영화는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지는 영화는 아니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공감하고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영화 산업의 영화보다 더 만족스러울 수 있고 공감이 될 수 있다. 모두를 만족시키지는 못하지만 영화를 통해 소통하고자 하는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영화는 매우 중요하다. 그 영화들은 거대 미디어들에게서 소외된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도 할 것이고, 영화라는 매체가 가진 다양한 미학적 가능성들을 경험하게도 할 것이며, 다양한 소수 문화의 감수성들을 공감하게도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화 산업 밖에서 만들어지는 독립영화의 미덕이다. 모두가 무조건 봐야할 필요는 없겠지만,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이야기 외의 것을 경험하고 나눌 의지가 있다면 독립영화에 시선을 돌려보길 바란다. 이곳에는 다른 이야기들이, 다른 감성들이, 다른 시선들이, 다른 영화들이 있다'.

질문에 답할 때도 좀 궁색하다고 느껴지긴 했지만 써놓고 나니 더 궁색해 보이네요. 그것은 아마도 이런 답변이 사실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 근거한 탓인 듯합니다. "왜 독립영화를 봐야하는 것일까요?" 이 질문은 적절치 못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독립영화를 보는 것은 응당 해야할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에 달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독립영화를 보지 않습니다. 그런 영화가 있는지 몰라서 못보기도 할테고, 알아도 재미없을 것 같아서 안보기도 할테지요. 그래서 늘 "왜 사람들이 독립영화를 보지 않는가? 어떻게 하면 독립영화를 보러 오게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습니다. 하지만 답변은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혹시나 그것은 질문의 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요? 질문을 바꿔보겠습니다.

독립영화를 보러오시는 관객분들! "왜 독립영화를 선택하신 것인가요?", "혹시 독립영화를 좋아하시나요? 만약 좋아한다면 왜 좋아하시는 거고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 건가요?", "혹시 스스로를 독립영화 관객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INDIESPACE on PAper 20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