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협동조합 / 팬 소유의 축구클럽, 어떤 것들이 있나?

협동조합 2014. 1. 21. 14:07

'FC 바르셀로나'가 축구클럽 협동조합이라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FC 바르셀로나' 외에도 많은 협동조합 축구클럽, 더 넓게는 팬 소유의 클럽들이 많이 있어요. 


협동조합으로 대표되는 '팬 소유의 축구/스포츠클럽'은 역사도 길고, 많은 나라들 특히 유럽 스포츠클럽의 주요한 형태이기도 하답니다. 


그럼 'FC 바르셀로나' 외에 어떤 클럽들이 협동조합 혹은 팬 소유의 축구클럽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 스페인의 사례


스페인의 경우엔 'FC바르셀로나' 말고도 협동조합 축구클럽이 몇 개 더 있습니다.


'FC 바르셀로나'와 경쟁하는 '레알 마드리드 CF'도 협동조합 축구클럽입니다. 


그리고 '몬드라곤 협동조합'이 있는 바스크 지역의 축구 클럽인 '아틀레틱 빌바오'와 'CA 오사수나'도 협동조합 클럽입니다. 


4개의 클럽을 제외한 스페인의 나머지 축구클럽들도 개인이 소유하는 형태가 아닌 공공유한회사 (Sociedad anónima deportiva / Public limited sports company)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독일의 사례


독일의 경우엔, 팬 소유의 축구클럽이 아니면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51+ 규칙'이라는 게 있어 팬이 51% 이상을 소유해만 합니다. 바꿔 말하면 어떤 투자자도 49% 이상의 지분을 소유할 수 없습니다. 


지난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팀인 바이에른 뮌헨의 경우 81.8%의 소유권이 축구팬/시민에게 있고, 아디다스와 아우디가 각각 9.1%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 예외는 있습니다. 폭스바겐이 100% 소유하는 VFL 볼프스부르크와 바이엘이 100% 소유하는 바이엘 04 레버쿠젠입니다. 이 클럽의 경우 노동자들의 축구클럽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예외적인 소유형태가 인정됩니다.



▶ 영국의 사례


다국적 자본의 놀이터인 영국에도 팬 소유의 축구클럽이 많습니다.


글레이저 가문의 구단 인수와 운영에 반대하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팬들이 2005년 창단한 세미프로팀 'FC 유나이티드 오브 맨체스터'나 '리버풀'의 팬들이 2008년 창단한 세미 프로팀 'AFC 리버풀'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최근엔 프리미어리그에서 뛰기도 했던 거대 클럽이 팬이 소유한 클럽으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2008년 FA컵 우승을 하기도 했던 포츠머스FC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포츠머스 FC는 2013년 4월, 팬이 소유하는 구단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포츠머스 FC의 주인은 Pompey Supporters Trust(Pompey는 포츠머스 구단의 별명입니다)입니다. 


한때, 한국 선수 기성용이 뛰어서 잘알려진 스완지시티 역시 팬이 일부 소유한 축구클럽입니다. 스완지시티 AFC의 풀 네임은 "Swansea City Association Football Club"이고요, Swansea City Supporters' Trust가 클럽의 20%를 소유하고 있답니다.



▶ 기타


스웨덴과 터키는 모든 축구클럽이 팬 소유여야 합니다. 스웨덴의 경우, 독일과 비슷한 '51+ 규칙'이 있다고 하네요.


기업화된 프로 스포츠 구단이 주류를 이루는 미국에도 팬 소유의 스포츠클럽이 있습니다.

가장 큰 규모의 팬 소유 구단은 미국의 4대 메이저 스포츠(야구, 농구, 미식축구, 아이스 하키) 중 미식 축구 리그에 있는 "그린베이 패커스" 입니다. 그린베이 패커스는 364,122명의 주주가 주인인 팬 소유의 클럽입니다.



▶ 그렇다면 한국은?


한국에도 팬 소유의 스포츠클럽이 꽤 있습니다. 주로 프로축구클럽이 많은데요, 시도민 구단이라고 부르는 축구클럽들, 대전 시티즌, 대구FC 등이 모두 팬 소유의 축구클럽입니다.


하지만, 시민 주식회사 방식의 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팬들의 소유가 운영에 까지 이어지고 있지는 못합니다. 


협동조합기본법이 2012년 12월 시행된 이후 협동조합 축구클럽들도 많이 생겨났는데요,


챌린저스리그 소속인 '천안FC 사회적 협동조합'이 대표적인 사례이고요, 독립리그에서 활동 중인 안양 시티즌 시민축구클렵 협동조합, 풋살리그인 FK리그 소속인 드림허브 군산FC도 협동조합 클럽입니다. 작년엔 서울유나이티드FC가 협동조합으로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상 길고도 간단한 축구 협동조합 이야기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