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정책에 대한 잡설 1 (영화관 지원 부문)
영화정책 2011. 11. 7. 10:21영진위 2011년 예술영화전용관 추가공모 사업 심사결과 공지를 보니, 예술영화전용관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 선정지원 사업의 틀을 재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독립 운영 극장에 대한 지원과 거대체인 멀티플렉스에 독립/예술영화가 상영되도록 하는 사업을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먼저, 독립 운영 예술영화관 지원은 거대멀티플렉스 예술영화스크린에 대한 예술영화관들의 경쟁력을 확보해주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운영의 안정성을 이미 확보한 무비꼴라쥬 등은 영진위 지원금을 관객을 유인할 홍보 비용으로 쓸 수 있어 더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해가지만, 독립적 예술영화관들은 지원금을 운영비로 쓰느라 관객 유인을 위한 홍보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여력이 떨어진다. 지금처럼 기계적으로 보조금만 지급하는 형태를 지속한다면, 점점 경쟁력의 격차가 벌어질 것이고 독립적 예술영화관들의 미래는 더욱 암담해질 것이다.
거대체인 멀티플렉스에 독립/예술영화가 상영되도록 하는 지원은, 현재처럼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좀 다른 방식의 접근도 가능하다. 모든 멀티플렉스를 대상으로 하기 보다, 시장점유율이 일정 정도 이상인(예를 들어 25%) 멀티플렉스만을 대상으로 일정한 부분 만큼 독립/예술영화를 상영하도록 규제하는 것도 검토해볼만하다. 자발성에 기대하는 것은 너무 순진한 발상. 쿼터를 지키도록 하고, 여기에 보조금을 얹어주는 방안이 있을 수도 있겠다.
쿼터 같은 규제정책을 펼칠 때는 극장 사업자들을 쪼갤 필요가 있다. 전국 극장협회나 서울시 극장협회와 충돌할 필요가 없다. 시장 점유율이 일정 이하인 사업자와 시장 점유율이 일정 이상인 사업자로 나눠서 일정 이상인 사업자 만을 대상으로 규제책을 시행하면 된다. 이 편이 극장 사업자들을 설득하는데도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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