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스페이스 1년, 소중한 성과

TRACE 2008. 10. 15. 02:54

독립영화전용관의 설립을 통해 가장 기대한 것은 개봉 상영이라는 방식으로 관객과 만나지 못했던 독립장편영화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관객들을 만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용관을 준비하면서 기대한 것은 그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안정적인 상영 공간을 바탕으로 더 많은 영화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고 이를 통해 관객이 독립영화를 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전용관을 준비하면서 이제 실체가 될 전용관이 독립영화 배급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야 할지, 개관 이전과 이후가 어떻게 달라야 성공적일 것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고민했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인디스페이스 개관이 1년 만에 대단한 관객 동원의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기대하진 하지 않았습니다. 더 많은 영화가 개봉되겠지만, 이에 비례해 관객 수가 획기적으로 늘어나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공급이 수요를 획기적으로 창출해 낸다면 가능한 일이겠지만, 배급 경험이 많지 않고 배급 비용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못한 독립영화 배급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전용관 설립 1년 만에 획기적인 관객 수를 기대하는 것은 한겨울에 꽃피기를 바라는 것에 다름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립영화전용관은 (당장에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많은 것을 바꾸는 ‘위대한 시작’은 될 수 있다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더 많은 독립영화 상영 공간과 기회가 만들어지고, 관객에게 한 편 한 편의 영화를 잘 소개하고 전달할 더 많은 전문적인 배급 단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디스페이스의 설립으로 더 많은 관객을 만나는 것만큼이나 더 많은 배급 단위를 만들어지고 독립영화 배급을 보다 전문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개관 후 1년 내에 (2008년 10주년을 맞는) 인디스토리 외 독립영화를 배급하는 회사나 조직이 생긴다면, 매우 소중한 성장일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린 액션배우다> 등을 배급한 시네마 상상마당에 이어 시네마 달과 키노 아이라는 새로운 배급사가 생겼습니다.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고 많은 경험을 쌓은 것은 아니지만 독립영화와 관객 사이를 거리를 좁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 세 배급사가 생기고 전통의 배급사 인디스토리가 10년을 맞은 2008년은 독립영화 배급에 있어 중요한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키노 아이는 “INDIE SPACE+KINO EYE Digital Exhibition”과 <슬리핑 뷰티>, <하늘을 걷는 소년>, <가벼운 잠> 3편의  디지털 장편영화로, 시네마 달은 11월 20일로 예정된 다큐멘터리영화 <동백 아가씨>로 관객여러분에게 첫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인디스토리는 11월에 10주년을 맞아 “오! 인디풀 영화제”로 관객과 함께 한 10년을 결산하며 새로운 각오의 마음을 전할 계획입니다. 인디스페이스와 인디스토리, 시네마 상상마당, 시네마 달, 키노 아이가 만들어갈 독립영화 상영, 배급의 진전된 장에 관객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오래오래 함께 해 주시고, 많이 격려해 주십시오. 독립영화 파이팅!


2008.10.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소식지 INDIE SPACE on PAper

'TR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선물.  (0) 2008.10.28
착각.  (0) 2008.10.16
늘 새롭게?  (0) 2008.10.15
amenic의 미투데이 - 2008년 10월 10일  (0) 2008.10.11
왜 이러고 계실까나.  (0) 2008.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