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일본영화제작자협회 : 영화 협동조합 소개
협동조합 2013. 4. 4. 10:59최근 우리나라에도 영화 협동조합에 대한 고민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엔 ‘영화나눔 협동조합’이 설립되었다고 하는데요. 소비자 협동조합의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어느 소식통에 따르면 사단법인 한국영화제작가협회도 협동조합 전환을 준비중이라고 하더군요. ‘영화나눔 협동조합’이 사회적 협동조합이라면, 영화제작가협회가 준비하는 협동조합은 사업자 협동조합으로 볼 수 있겠네요.
관련하여 일본의 영화 사업자 협동조합을 하나 소개합니다. ‘협동조합 일본영화제작자협회’입니다.
이미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도 많은 교류가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영화단체입니다. 전신은 ‘일본 독립영화 제작자협의회’이고요, 1995년 3월에 직원 100명 이하 또는 자본금 5천만 엔 이하의 일본 영화 및 비디오 제작 사업자로 조합원으로 하여 발족하였습니다.
출자금은 1십만 엔(출자금은 탈퇴 시 회비 및 보험료의 미납이 없으면 환불)이고요, 회비는 월 1만 엔이라고 하네요.
2013년 3월 현재, 가맹 조합원은 56개 사이고요, 현재 일본에서 제작되고 있는 대부분의 영화는 이 조합의 회원사가 참여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본 영화 제작자 협회 주최의 영화 상영 사업
- 신도 가네토 상 선정
- ‘SARVH 상’의 선정을 사적녹화보상금관리협회로부터 수탁
- ‘신도 가네토 상’ 및 ‘SARVH 상’ 시상식 개최
- 회원사의 공동 보험 제도 : 영화 제작 기간 중 상해 보험 공동 가입
- 각종 일본 영화 단체 및 정부 기관과의 연계
- 사적 녹화 저작권자 협의회 구성 단체로서 의견 표명
- 사적 녹화 보상금 의 분배 사업
- 영화 관련 각종 정책연구회의 개최
- 회원사 상호간의 친목
- 해외 영화 제작사와의 교류 (주로 한국)
- 해외 필름 마켓에 출품 (주로 홍콩)
협동조합 일본영화제작자협회의 자세한 개요 및 사업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는 일본영화제작자협회 웹사이트입니다.
협동조합 일본영화제작자협회 (協同組合 日本映画製作者協会, Japan Film Makers Association)
일본에서 영화 및 비디오 제작을 하고있는 직원 100명 이하 또는 자본금 5천만 엔 이하의 기업에 의해 구성되는 협동조합으로 1995년 3월에 설립되었다.
설립 목적은 조합 상호부조의 정신 아래 공동 사업의 시행이다.
전신은 일본영화독립영화협의회(日本映画独立映画協議会)이며,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회원을 모아 협동조합으로 조직화되었다.
2013 년 3 월 현재 가맹 조합원은 56개사이다.
대형 영화 제작 작품 편수의 감소 경향에 따라, 일본 영화에서 제작되고 있는 영화 대부분에 조합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 설립 : 1995년 3월 16일
○ 출자금 : 560구좌 5,600,000엔
○ 업무 내용 : 독립 프로덕션 단체의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지원 사업, 기술 개선 향상 등.
○ 관할 관청 : 경제 산업성
○ 거래 은행 : 미츠이 스미토모 은행 아카사카 지점 / 미츠비시 도쿄 UFJ 은행 아카사카 지점 / 사와야카 신용 금고 아카사카 지점
주요 사업 내용
○ 신도 가네토상
독립 프로덕션이 조직한 일본영화 제작자협회에 소속하는 프로듀서가 ‘이 감독과 함께 일해 보고 싶다’, ‘「향후 이 감독에게 영화를 만들게 해 보고 싶다’라고 하는 관점으로, 그 해 가장 뛰어난 신인 감독을 선출하여 시상하는 상이다. 1996년 첫 시상식이 열렸으며, 다른 영화상과는 완전히 다른 선발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현역 프로듀서만 심사위원을 맡는 일본에서 유일한 신인 감독상이다.
수상자에게는 신도 가네토 감독이 직접 디자인 된 트로피가 수여된다. 부상으로 금상에는 100만 엔, 은상에는 50만엔 수여된다.
○ SARVH 상
해당 연도 (12월 ~ 11월의 극장 공개 작품)에서 우수한 작품의 완성에 큰 공헌을 한 프로듀서 또는 기획자, 즉 ‘진정한 의미로 작품을 프로듀스했다’고 인정되는 대상을 평가하여 ‘올해의 프로듀서’로 선정한다. 본상에는 상패가 수여되며, 부상으로 상금 100만 엔이 수여된다. 상금은 사단법인 사적녹화보상금관리협회 (SARVH : Society For Administration of Remuneration for Video Home Recording)에서 후원한다. 2005년 SARVH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상자 선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다.
○ 지방 영화제의 협력
○ 영상 제작 상해 보장 제도
조합원의 상호부조 정신을 바탕으로 저렴한 부금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제 보험 제도.
월 부금은 기본 5,000엔. (촬영 실적에 따라 변동. 최고 20,000엔)
영상 제작에 관한 모든 일,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후반작업 등이 모두 보장의 대상.
○ 국제 교류
2001년부터 해외 영화인과 적극적으로 교류.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교류를 심화.
2001년 5월 : 일본 영화 협회 회원을 중심으로 25 명 방한. 한국 영화계 시찰.
2001년 8월 : 유후인 영화제 감독 영화 제작가 협회 20 명 방문, 심포지엄 및 교류회를 통해 교류를 심화.
2002년 4월 : 일본 영화 협회 회원 프로듀서뿐 아니라 감독·촬영 감독·시나리오 작가, 총 26명이 방한. 일본 영화계와 한국 영화계와 교류의 가교가되는 심포지엄 IN 서울을 개최.
2003년 2월 : ‘한국 프로듀서 심포지엄’을 유바리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개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에서 14명, 일본영화협회에서 12명이 참가.
2004년 10월 : ‘한중일 프로듀서 심포지엄’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개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에서 12명, 일본영화협회에서 16명, 중국에서 6명 참가.
2005년 10월 : ‘한중일 프로듀서 심포지엄’을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에서 15명, 일본영화협회에서 16명, 중국에서 12명 참가.
○ 해외 필름 마켓에 출품
2003년부터 ‘홍콩 필름 마켓’에 일본영화협회 부스 (재팬 파빌리온) 참가
주최 : 일본영화제작자협회
공동 주최 : 행정법인 국제교류기금
협력 : 재단법인 일본영화해외보급협회
○ 영화 제작에 따른 이용 약관, 계약서 작성
제작자 - 스태프 사이의 계약서 작성.
○ 사적 녹화 보상금 분배 사업
저작권법에서 규정하는 사적 녹화에 관련된 보상에 관해, 사적녹화관리협회에서 수령하는 보상금을 신청한 조합 각사에게 협회의 사적 녹화 보상 분배금 규정에 따라 분배한다. 12월에 분배가 확정되고, 1월에 신청 접수를 받고, 3월에 분배한다.
○ 정책위원회
영화 산업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제작자 또는 제작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대응하고 무엇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한지 논의를 진행한다. 일본영화협회로의 위치를 확립하기 위해 정책위원회가 발족되었으며, 매월 1회 (둘째 수요일) 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 회원 친목 · 교류를 위한 사업
한일 교류 총회 후 친목회, 망년회(또는 신년회), 신도 가네토상 수상 기념 파티(리셉션), 일본영화협회 골프 공모 등 회원사와 협찬 업체의 친목을 목적으로 한 회합의 자리를 개최하고 있다.
○ 신뢰성 확인 단체
프로바이더(인터넷 회선 공급자) 책임 제한법 저작권 관련 지침에 따라 저작권 등에 관련한 권리 침해 정보에 대해 프로바이더 등이 전송 방지 조치를 신속하고 적정하게 대응하도록 마련된 구조로, 신뢰성 확인 단체의 인정 절차 에 따라 승인 된 단체이다. 회원으로부터 인터넷 상의 저작권 침해 신고가 있었을 경우, 신뢰성 확인 단체로 ‘신청자의 본인 확인’, ‘신청자가 저작권자임을 확인’, ‘저작권 등의 침해임을 확인’하고 공급자 등에 제공한다.
신청 지침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경우, 공급자 등이 신속하게 필요한 한도 내에서 해당 콘텐츠의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한다.
'협동조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영화 협동조합의 역사 : 영화진흥조합 - 정부 주도의 영화협동조합 (0) | 2013.04.08 |
---|---|
협동조합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지 아니한다. (0) | 2013.04.08 |
독립영화 협동조합 만들기 (1) - 창작과 배급 협동조합 (3) | 2013.03.25 |
[영화 부산] 독립영화와 지역 영화 발전의 동력, '영화 협동조합'을 제안한다 (0) | 2012.12.21 |
[충무로 도가니] 영화 ‘협동조합’ 적극 도입하자 (0) | 2012.12.05 |